티스토리 뷰

내용은 분명히 어렵습니다.그래도 일러스트를 공부하는 사람들은 꼭 봐야할, 그리고 알고 그리면 좋은 팁들이 담겨 있습니다.가격 대비 뛰어난 일러스트 연출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유명 일러스트레이터들은 이러한 책을 통해 화면분할, 강조, 리듬등 어떻게 해야 매력적으로 보일지 알고 그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멋지고 아름다운 한장의 그림이 되는 거죠. 저희도 이 책을 통해 멋진 그림을 그려 봅시다. 루미스의 저작권이 풀려서  PDF파일은 인터넷을 통해 쉽게 구해볼 수 있지만 영문이기 때문에 구매 하시는 걸 추천해요!

미국 일러스트 계의 대가, 앤드류 루미스에게 배우는 창의적으로 일러스트 그리는 방법앤드류 루미스는 베스트셀러 알기 쉬운 인물 일러스트 과 알기 쉬운 인물화 를 통해 전 세계에 수많은 독자층을 형성해 온 일러스트레이터이다. 알기 쉬운 크리에이티브 일러스트 는 그가 그 동안 전하고자 했던 가르침에서 한 단계 더 발전된 내용을 담고 있다. 미술작업을 하는 방법과 단순히 인물의 대략적인 윤곽을 그리는 것에서 스토리텔링을 하거나 작품을 판매하는 것까지의 과정에 대한 그만의 방식을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일러스트의 기본원리가 점진적인 단계별로 명시되어 있어, 단순히 인물과 구성의 특정한 기술보다는 전체적인 회화효과의 측면에서 생각하는 것을 배울 수 있다.

시작하며
기본 접근법, 형태 원리

Chapter1. 선
권두 삽화
선의 일곱 가지 주요 기능
선은 단순한 윤곽이 아니다
선은 머릿속 비율을 표현하는 수단이다
선은 형식 디자인을 만들어낸다
선은 비형식 디자인을 만들어낸다
구성의 첫 번째 원칙: 겹치는 선과 구역
‘선 그 자체’의 첫 번째 기능을 사용한 구도
글자나 기호를 바탕으로 하는 구도
기하학적 형태를 바탕으로 하는 구도
구도에 적용되는 지렛대 원칙
좌우대칭 구성에 적용되는 형식적인 분할
비형식적인 분할의 소개
비형식적인 분할의 예
비형식적인 분할을 토대로 한 인체 구성
비형식적인 분할은 기계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으로 나눠야 한다
구성을 돕는 원근법 안내선
그림과 눈높이의 관계
눈높이, 카메라 높이, 수평선은 모두 같다
자료에서 눈높이 찾고 인물 조화시키기
다양한 방법으로 소재에 접근하기
원근법만으로 다양성 주기
선으로 소재에 초점 만들기
구도 속 ‘시선의 이동’
이목을 집중시키는 장치
선이나 형태의 대비로 주의 집중시키기
선과 정서반응의 관계
부정적인 느낌이 드는 나쁜 구도
다양한 삽화
삽화는 순수하고 단순한 디자인이다
검은 배경과 효과적으로 합쳐진 단순한 선
검은 부분을 이용한 펜 선 처리
원칙을 따라 그린 펜화
그림자가 중요한 펜화
펜화 그리는 순서
펜 획으로 형태 따라 그리기
선으로 장식 표현하기
펜처럼 붓 사용하기
마른 붓 기법
선으로 그린 그림에 ‘튀기기 기법’ 더하기
거친 표면의 종이에 마른 붓과 검은색 연필 사용하기
코키유 보드에 검은 잉크, 검은 연필, 하얀 포스터 사용하기
이런 조합으로 새로운 표현이 가능하다
거친 종이에 ‘상긴’ 쓰기
거친 종이에 검은색 연필 쓰기
드로잉 과정 64
다른 무엇보다 나를 설명해주는 그림
회색 종이에 흰색, 검은색 연필로 그리기
회색 종이에 흰색과 검은색 잉크로 포스터 그리기
회색 종이에 목탄으로 그리기
회색 종이에 마른 붓과 흰색 사용해 그리기
스크래치 보드
크래프틴트

Chapter 2. 색조전형적인 이야기 삽화 작업
권두 삽화
색조의 네 가지 기본 특징
빛과 그림자의 기본 명도
색조의 4가지 특성
조화로운 빛과 그림자 관계 만들기
키와 명도 조작의 의미
색조의 네 가지 속성
명암 관계의 간단한 연습
색조나 패턴의 구성
네 가지 기본적인 색조 계획 세우기
소재에서 ‘알맹이’ 골라내기
그릴 가치가 있는 그림은 계획할 가치가 있다
‘섬네일’로 색조 패턴이나 배치 구상하기
가끔은 소재 자체가 색조 구상을 제시한다
4개의 섬네일로 유화 그리기
완성된 스케치
소재를 정해서 작업한다고 가정해보자
올드 마더 허버드
색조 표현 기법
접근방식 공식화하기
기술적인 접근방식
디테일
테두리 다루기
부드러운 테두리 찾기
너무 많은 것을 보는 렌즈
선택하는 눈
평면과 악센트 강조하기
너무 부드러워 보이는 색조 분산시키기
색조와 패턴 조절하기
‘큰 색조’ 접근방식
직접적인 접근방식
부드러운 접근방식
날카로운 접근방식
‘블록’으로 처리하기와 그 밖의 표현
‘블록’으로 처리법으로 그린 그림
형태를 아래로, 또는 가로질러 칠하기
바림질
색조 표현 재료
목탄으로 색조 표현하기
회색 종이에 목탄과 초크로 그리기
회색 종이에 다른 재료들로 그리기
부드러운 브리스틀에 흑연 연필로 색조 표현하기
레귤러 사이즈 브리스틀에 흑연 연필로 그리기
일러스트 보드에 흑연 연필로 그리기
마른 붓 워시
워시로 색조 표현하기
워시는 인쇄하기에 가장 좋은 재료이다
불투명 수채화물감으로 색조 표현하기
검은색과 흰색 유화물감을 얇게 칠해 부드럽게 색조 표현하기
하워드 파일
하워드 파일의 접근이론에 대한 논평
파일의 그림을 보고 그린 색조 스케치
색조와 색의 관계
형태 원리의 적용
색조 샘플 준비하기
샘플 제출하기

Chapter 3. 색
권두 삽화
앤드류 루미스의 새로운 접근
빛과 그림자에 관한 스펙트럼

모든 색은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
색은 빛을 받을 때 가장 강하다
색은 단순히 자연색이 아니다
빛의 테두리에 색 찾기
안료의 색 제한
색조의 영향으로 색 관련짓기
스펙트럼이나 팔레트 색조 조절하기
네 가지 색조로 표현한 소재들
어두침침한 색을 두려워하지 말자
청록색, 노란색, 차가운 빨간색으로 채색한 그림
노란색을 조색해 채색한 그림
색조 관계에서 색조로 여겨지는 색
색의 기능과 매력

원색 그룹
원색 그룹 ? 색조
색 선택과 배경
그림 속 색이 칙칙할 때
색의 감정
야외와 실내 색
색으로 실험하는 방법
실험적인 색 초안 작업
흑백 사진을 보고 채색한 작품
색의 매력은 무엇이며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검은색을 사용하지 않아야 할까?

Chapter4. 스토리텔링
권두 삽화
다섯 가지 필수 요소
일러스트란 무엇인가?
스토리텔링의 본질
소재 연출하기
‘섬네일’ 설정
수집한 자료에서 힌트 얻기
투사지에 인물 나타내기
극적인 움직임과 자세 잡기
모델 고용하기 전에 그릴 움직임 정하기
필수적인 배치
미리 그린 밑그림 중 하나를 바탕으로 배치하기
꾸미기
카메라로 그릴 소재 찍기
일러스트레이터의 크기 측정 스크린
크기 측정 스크린과 카메라 왜곡
카메라 왜곡
사진 왜곡 피해서 그리기
카메라 연출
조명은 하나만 쓰는 것이 가장 좋다
카메라로 감정과 표정 포착하기
캐릭터 습작
무수히 많은 얼굴 표정과 캐릭터
납득할 만한 감정 만들어내기
스토리를 말해주는 표정
배경의 득과 실
배경 득과 실의 예
꾸며냄과 상상
모르는 것을 함부로 추측하지 않기
‘꾸며낼’ 필요가 없는 상상의 소재
개성은 구상에 있다

Chapter5. 아이디어 떠올리기
권두 삽화
이론적인 방법
설문조사 작업계획
아이디어를 위한 기본적인 공감대 탐구하기
설문 샘플
설문조사에서 발전시킨 대략적인 아이디어
같은 설문조사에서 발전시킨 다양한 접근방식
기본적인 본능에서 아이디어 창조해내기
생각하면서 낙서하기: 낙서하면서 생각하기
사진보다 낙서가 더 독창성이 있다
실물을 보고 스케치하는 것에 익숙해지기
카메라로는 얻을 수 없는 것
일러스트에서 중점적으로 살펴야할 감정
표지와 달력에 적용되는 심리학
우스운 아이디어에도 존재하는 심리학
일반적인 아이디어

Chapter6. 일러스트 분야
권두 삽화
잡지광고
좋은 광고 일러스트에 접근하는 방법
자유의 활용
일반적인 잡지광고 종류
잡지 광고의 종류
전체 광고에 일러스트 연계시키기
‘일치감’ 만들기
전형적인 잡지광고 임무
전형적인 에이전시 레이아웃
대략적인 구성
사진에 기초한 최종 배치
완성된 광고 일러스트
잡지광고의 미래
더 나은 스타일의 잡지광고
옥외 포스터
포스터 구획 나누기
전형적인 포스터 배치
전형적인 포스터를 의뢰받았을 경우
아이디어 러프 스케치
채색 러프에서 중간 색조
완성된 포스터
디스플레이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는 ‘매장’ 상품이다
디스플레이를 위한 아이디어 작업하기
인쇄 디스플레이의 종류
인쇄 디스플레이의 종류
디스플레이 인쇄업자들과 작업하기
달력 광고
달력에 적용되는 기본적인 공감대
달력은 어떤 형태로든 만들 수 있다
좋은 달력 일러스트의 필수요소
달력 제작을 위한 페인팅
잡지 표지와 책 표지
잡지 표지와 책 표지
책 표지 배치의 예
이야기 삽화
잡지가 원하는 것
근본원칙 적용하기
자극적이고 독특한 배치
이야기 삽화의 스타일과 기법
스토리를 파는 일러스트
일러스트를 그리기 전 체크사항
전형적인 이야기 삽화 작업
일러스트를 위한 작은 러프 스케치
실제 크기로 러프 스케치 그리기
모델 사진
사진 보고 습작 그리기
최종 해석
두상 일러스트 습작
이야기 삽화 시작하기

Chapter7. 실험과 연습
권두 삽화
실험과 연습
실험과 연습을 위한 소재 찾기
부지런히 그려보자
여러 두상을 그려보자
노인 습작
일러스트 샘플
스케치
누드 페인팅
야외 풍경을 주제로 채색화 그리기
컬러 초상화 그리기

끝맺으며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