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인이 선물해주신 책박형주 교수님의 강의를 들은 적이 있는데..참으로 점잖으시면서 설득력있는 메세지..그리고, 알쓸신잡으로 알게된(물론, 그 전에도 관련책들을 읽었지만..)정재승 박사가 기획한..수학에 관련된 책은 재미보다는 어려운 지식을 소개하고 있어서재미없기는 한데..이 책은 고등학생들과 관련이 있어서인지 나름 공감대 형성이 되네요..불완전한 세상을 어떻게 대처해나가야할지..코딩이론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네요..안그래두 늘 궁금했었던..우주에서 지구로 전송되는 화상신호는 어떻게 이루어질까??라는 이야기가 나오네요..바코드에서 마지막이 에러를 확인하기위한 숫자..그에 관련된 내용이 소개되고있네요..간혹 궁금하기는 했었네요..압축을 했는데..그리 용량이 줄지않았던..이유가 있었네요..비둘기집의 원리예전에 배웠던 이산수학인데..지금은 확률에서 적용하고 있지요..코딩이론과 연관지어서 설명하고 있어서확률과 통계수업을 할때 도움이 될듯!!마당발과 허브자세히 들여다보고..내용을 들여다보니..완전 공감!!지진과 관련한 리히터규모나 에너지의 크기에 대해서학생들에게 창의적 탐구활동으로 로그함수의 필요성에 대해서 고민해본 적이 있는데정보량을 표현하는 함수과 로그함수라는 사실에 대해서다시 생각해보게되네요..삶과 앎의 관련!!프랙탁과 관련한 차원의 이야기대학에서 배웠던 셀수 있는 무한집합에 관한 이야기연속함수에 대한 정의를 하고 있는데오타가 발견되었네요..미적분수업에서 강조하는 개념이기에..^^<뷰티풀 마인드> 인상깊게 봤던 영화네요..<굿윌헌팅>이 더 인상적이기는 했지만..수업시간에 계산기를 사용하기도 하는..물론, 시험에서는 안되는..저도 같은 의견이네요!!"수학사 책은 제 인생에서도 제일 중요했던 책이었어요.그 다음으로 수학이라는 게 숫자를 다루는 게 아니라수학을 연구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이구나 라는 것을이해하는 게 수학을 사랑하는 가장 첫 번째 단계인 것 같아요." 고등학생들이 보면 조금더 공감하고 깊이있게 들여다볼 수 있는 내용이네요.고등학교 교육과정과 대학, 그리고 사회적인 부분에서도 적용에 대한고민을 해볼 수 있는 책입니다!!
수학이 불완전한 세상에 대처하는 방법 (상상초월 석학강연 시리즈 01)은 세계수학자대회 조직위원장으로 ‘2014 ICM’을 성공적으로 이끈 수학자 박형주 포스텍 교수의 수학 강연을 풀어쓴 책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코딩 이론, 확률, 프랙탈을 주제로 수학이 어떻게 불완전하고 거칠거칠한 세상을 다루는지를 세 번의 강연을 통해 흥미롭게 소개해준다. 소통의 불완전함을 보완해주는 코딩 이론, 무작위한 현상의 이면을 읽어낼 수 있도록 해주는 확률, 무질서한 세상에서 질서를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프랙탈을 촘촘하고 친절하게 설명해준다. 상상초월 석학강연 시리즈는 12명의 국내 최고의 석학들이 각각 핵심적인 개념 3가지를 선택해 쉬우면서도 깊이 있게 다루는 과학 명강 시리즈로,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바이오및뇌공학과)가 기획자로 참여했으며, 이 책은 이 시리즈의 첫 번째 책이다.

머리말 004
기획의 말 008

1부 코딩 이론 : 소통의 수학 이론 014

불완전한 세상과 코딩 이론 / 코딩 이론의 역사 / 사진과 음성을 전송하는 방법 / 코딩 이론의 필요성 / 코딩 이론은 무엇인가 / 코딩 이론을 위한 기초지식 / 코딩 이론의 이해를 돕는 순열과 조합 / 정수와 잉여류 연산 / 간단한 인코딩 방식 / 크라프트 - 맥밀런 정리

2부 확률의 세계와 비둘기집 원리 : 경우의 수를 찾아라 078
귀류법으로 증명하는 비둘기집 원리 / 비둘기집 원리 응용 / 같은 횟수로 악수하는 사람 / 확률과 비둘기집 원리 / 무작위성randomness과 복잡계 / 확률과 정보량 / 정보량 I의 성질 / 엔트로피와 코딩 / 엔트로피 코딩의 예

3부 프랙탈 : 무질서의 세상에서 건져낸 질서 132
프랙탈의 개념과 역사 / 프랙탈과 차원 / 칸토어와 무한 / 칸토어 더스트 / 기하학적인 접근 / 미분과 프랙탈 / 코흐 곡선의 연속성와 미분 불가능성 / 코흐 눈송이의 유한성과 무한성 /코흐 눈송이의 프랙탈 차원 / C곡선 / 드래곤 프랙탈 / 줄리아 집합 / 망델브로와 프랙탈

4부 수학자와 함께하는 상상초월 토크 콘서트 190
대담자 : 박형주 포스텍 수학과 교수, 정재승 카이스트 바이오및뇌공학과 교수

 

하이라이트 풍산자 영역별 약점공략 미분·적분 2 (2017년용)

풍산자 영역별 약점공략은 1등급 선배들의 학습 방법이 고스란히 담긴 상위권을 위한 맞춤 심화학습서이다. 수능에서 1등급컷을 결정짓는 최신 킬러 문제를 겨냥하여 개발된 고난도 문제를 통해 약점을 찾고, 발견된 약점과 핵심 원리가 같은 문제 해결을 통하여 약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고난도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선배들의 현장감 있는 풀이 노하우를 풀이에 접목하여 실제 시험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Theme01 - 함수의

rthdf.tistory.com

 

간호사라서 다행이야

제 인생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 문득 책을 고른것도 구매한것도 저인데제목을 읽어볼때 이게 나에게 어떤의미를 줄까서점에서 먼저 발견했어요간호사라서 다행이야? 나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이야기인데훑어볼때 보이는 문구들이 제마음을 사로잡았어요어떤 인생이든 인간 인생은 다 똑같겠지요이십대 중반인 저에게 또다른 의미로 도전정신과 희망을 심어준 책이네요^^ 참 멋지고 부러워요꿈꾸는 청소년들에게 추천해주고싶은 책 입니다잘 읽었어요 중간중간 일러스트 너무 좋았구요 ^^무

gdftrf.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