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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가 묻고 18명의 역사학자가 답하는살아 있는 세계역사 이야기요즘 한창 한국사를 배우고 책을 읽는 딸아이가 세계사에도 좀더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에서 읽어봤는데, 아직 초3인 딸아이가 보기엔 글밥도 그렇고 좀 어려운 책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딱딱한 역사 교과서 형식에서 벗어나 각 시대를 대표하는 18명의 세계적인 역사학자들의 연구 성과와 중심 사상을 10대와 문답형식으로 쉽고 재밌게 풀어낸 책입니다. 초등 고학년이나 중학이상의 아이들이라면 참 잘 맞을것 같구요 전 딸아이와 함께 읽었는데 아이가 좀 어려워하긴 하더라구요 ^^ 요즘 학교수업은 단순 암기만 가지고는 풀수 없는 융합교육 형태이다보니 단순히 역사적 사건을 암기하는데서 벗어나 아이들의 이해를 기본으로하는 살아있는 세계역사 이야기는 수많은 역사서들 중 대한민국 청소년이라면 꼭 알아야 할 역사학자들의 사상을 중심으로 엮었고아울러 그 안에서 이해력을 키울 수 있도록 생생한 토론식으로 구성되어있어서 마치 실제로 토론을 하는듯한 형식이 너무 좋더라구요~볼테르는 왜 당시 절대적이던 기독교와 맞섰는지사마천이 끝까지 대작 사기를 완성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이었는지몸젠이 로마사로 노벨상을 받게 되기까지 집필 동기 등 그들의 다양한 생각과 삶을 세세히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아직 한국사도 완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조금은 어려운 세계사를 아이가 접해서 살짝 지루해하기도 하긴 했지만 이런 문답형식의 책이다보니 아이 스스로 상상력도 키울 수 있고 그런 유명한 역사학자들이 남긴 작품들의 줄거리도 알 수 있고 책 속에 담긴 작가의 의도나 가치관등도 엿볼 수 있어 어른인 저에겐 참 흥미롭고 재미있는 책이었습니다. 초등 고학년부터 중학생이라면 아이들에게 역사라는 학문이 지루하지만은 않은 지금의 우리를 있게한 거울과도 같기 때문에 더더욱 알고 이해하고 배워야하는 학문임을 다시한번 알게해줄 수 있을것 같구요 무엇보다도 지루함이 아닌 재미를 줄 수 있는 책이었네요~ ^^
18명의 역사학자들에게 세계의 역사를 묻고 듣는
‘독특한 형식의 문답 수업’ 속으로

이 책은 청소년 독자들이 수업 현장 속에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생동감 있게 쓴 독특한 형식의 ‘10대 맞춤 세계역사 교양서’이다. 이전의 딱딱한 역사 교과서 형식에서 벗어나 각 시대를 대표하는 18명의 세계적인 역사학자들의 연구 성과와 중심 사상을 10대와의 문답으로 쉽고도 생생하게 풀어냈다.

페르시아 전쟁사를 총 9권에 걸쳐 쓴 역사 의 저자 헤로도토스와 상고 시대부터 한나라 무제까지 약 3천 년의 역사를 기록한 사기 의 저자 사마천은 물론, 1902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테오도르 몸젠과 1993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더글러스 노스까지 동서양의 다양한 역사학자들의 삶과 명작들을 재조명했다.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역사학자들로부터 직접 수업을 듣는 소설 같은 구성이지만, 그들이 전하는 사상만큼은 무엇보다 사실적이며 깊은 여운과 깨달음을 전해준다. 역사 공부가 필수인 지금, 청소년에게 꼭 필요한 단 한 권의 입문서이다.


들어가는 글│우리가 진짜 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
추천하는 글│역사 학습의 효용
등장인물 소개│이 책에서 수업하는 역사학자들

| 1강 | 헤로도토스 선생님, 역사가는 어떤 사명감을 가져야 하나요?
_헤로도토스가 대답해주는 ‘폴리스 제도’
페르시아는 왜 그리스를 공격했을까?
아테네 폴리스 제도의 민주주의
헤로도토스, 진실과 비판을 역사가의 사명으로 하다
모든 국가와 민족에는 장단점이 있다

| 2강 | 투키디데스 선생님, 스파르타가 아테네를 이긴 원인은 무엇인가요?
_투키디데스가 대답해주는 ‘펠로폰네소스 전쟁’ 이야기
‘역사의 아버지’가 되지 못한 이유
아테네는 그리스 전체의 학교
투키디데스,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전쟁을 말하다
스파르타가 최후의 승자가 된 까닭

| 3강 | 크세노폰 선생님, 역사 속 전쟁들을 어떤 시선으로 봐야 하나요?
_크세노폰이 대답해주는 ‘소아시아 원정기’ 이야기
전쟁은 왜 은밀히 준비되는 걸까?
페르시아에 비장하게 맞선 키루스의 용기
크세노폰, 경제에 의지하는 전쟁에 대해 말하다
승자가 있을 수 없는 전쟁

| 4강 | 폴리비오스 선생님, 역사는 왜 끊임없이 순환하나요?
_폴리비오스가 대답해주는 ‘역사의 정률’ 이야기
역사는 왜 순환하는가?
민주적인 로마의 공화정
폴리비오스, 어떻게 역사를 연구해야 하는지 밝히다
역사의 가치는 후세에 교훈을 주는 것

| 5강 | 사마천 선생님, 역사책을 쓴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요?
_사마천이 대답해주는 ‘사기’ 이야기
사마천은 중국의 역사를 어떻게 기록했을까?
사마천의 ‘군주에 대한 평가’
사마천, 역사를 통해 국가 재정과 국민 생활에 대해 말하다
사마천의 유죄, 그리고 사기

| 6강 | 플루타르코스 선생님, 역사적 인물의 평가 기준은 무엇인가요?
_플루타르코스가 대답해주는 ‘도덕역사관’ 이야기
아테네인의 명성은 어디에서 온 것일까?
서로 다른 전기
플루타르코스, 도덕성의 발전을 위한 역사를 말하다
역사와 도덕성

| 7강 | 아우구스티누스 선생님, 서양사에서 기독교는 왜 중요한가요?
_아우구스티누스가 대답해주는 ‘신학’ 이야기
‘아름다움’의 기준은 무엇일까?
하나님의 법칙과 질서의 세계
아우구스티누스, 인간의 원죄로 시작된 역사를 말하다
원죄와 구원

| 8강 | 마키아벨리 선생님, 역사는 왜 군주를 중요하게 다루나요?
_마키아벨리가 대답해주는 ‘피렌체사’ 이야기
제국은 어떻게 멸망하는 걸까?
이탈리아 도시국가들의 분쟁 원인
마키아벨리, 피렌체와 베네치아 전쟁에 대해 말하다
자신의 지혜로 평화를 이룬 로렌초

| 9강 | 볼테르 선생님, 역사의 서술 범위는 어디까지인가요?
_볼테르가 대답해주는 ‘문화사학’ 이야기
볼테르는 왜 기독교와 싸웠을까?
인간의 이성으로 인식하는 역사
볼테르, 이성적으로 역사를 통찰할 필요성을 말하다
역사는 인류가 만들어가는 지혜

| 10강 | 기번 선생님, 역사적 양심과 정의란 무엇인가요?
_기번이 대답해주는 ‘이성역사관’ 이야기
역사를 대하는 태도는 엄격해야 한다
서양 역사 속 기독교의 기원과 발전
기번, 부패와 부조리에 맞선 역사적 양심과 정의를 말하다
이성적 사고의 중요성

| 11강 | 부르크하르트 선생님, 르네상스 운동이 왜 역사적으로 중요한가요?
_부르크하르트가 대답해주는 ‘이탈리아 문화사’ 이야기
르네상스의 가장 중요한 성과는 무엇일까?
인문주의는 과거와 현재가 소통할 수 있는 매개체
부르크하르트, 르네상스 쇠퇴의 이유를 말하다
르네상스 시대 교회의 실상

| 12강 | 헤겔 선생님, 세계사의 발전을 이끄는 것은 무엇인가요?
_헤겔이 대답해주는 ‘역사철학’ 이야기
어떻게 역사를 관찰해야 할까?
세계정신과 역사철학
헤겔, 세계사 발전의 요소를 말하다
세계사의 발전 과정

| 13강 | 몸젠 선생님, 로마 제국의 멸망을 어떻게 봐야 하나요?
_몸젠이 대답해주는 ‘로마사’ 이야기
로마 제국은 어떤 나라였을까?
로마 제국 번영의 진실
몸젠, 로마 제국의 흥망성쇠에 대해 말하다
로마사 가 노벨상을 받은 이유

| 14강 | 베버 선생님, 동서양의 종교와 경제의 역사적 차이는 무엇인가요?
_베버가 대답해주는 ‘사회학’ 이야기
자본주의는 왜 서양에서부터 발전하기 시작했을까?
합리적 자본주의
베버, 중국의 종교 사회에 대해 말하다
정치와 정부의 사회학

| 15강 | 슈펭글러 선생님, 역사는 미래를 예측할 수 있나요?
_슈펭글러가 대답해주는 ‘문화형태학’ 이야기
역사란 다원적이다?
생명이 있는 문화
슈펭글러, 문화와 역사의 발전 과정을 말하다
미래를 예측하는 역사

| 16강 | 스타브리아노스 선생님, 인류 문명은 시대를 어떻게 구분하나요?
_스타브리아노스가 대답해주는 ‘세계사’ 이야기
세계는 하나의 통일된 총체이다?
인류 문명의 시대 구분
스타브리아노스, 인류 문명 발전의 관건에 대해 밝히다
인류 문명의 발전 과정과 현 시대

| 17강 | 노스 선생님, 역사는 경제를 어떻게 발전시키고 있나요?
_노스가 대답해주는 ‘신경제사’ 이야기
효율의 관건은 무엇일까?
시장 제도의 변혁은 경제 발전의 원천
노스, 산업의 ‘대변혁’에서 정부의 역할에 대해 말하다
경제 이론을 통한 역사 연구

| 18강 | 콜링우드 선생님, 역사학과 과학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_콜링우드가 대답해주는 ‘역사의 개념’ 이야기
역사는 인간 본성의 과학이다?
역사적 사고의 특징
콜링우드, 역사 추론의 원칙을 밝히다
역사학의 비판 정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