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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 이 책의 원제는 <명화의 불평>이라고 한다.미술사를 조금은 안다고 자만하면서 이 책을 펼쳐들었다.그런데... 오만이었다.원제가 알려주듯, 이 책은 박제된 지식을 주입식으로 설명하는 책이 아니라 새롭고 재미있게 작품을 해석하고 기술한다.<왜?>, <어떻게?>라는 부분을 설명해주는 책이다.그래서 이 책에는 묘한 매력이 있다.일단 다른 책들이 설명없이 넘어가는 부분을 상세히 설명한다.천사의 계급은 물론 <그리스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의 이름이그리스명/로마명/영어명으로도표화되어 있다.신들의 지배영역, 상징물도 씌어져있다.사실 다 아는 척 넘어갔지만 이거... 매번 헷갈렸다.게다가 천사하면 연상되는 angel은 수많은 천사계급에서 제일 아래 계급이란 것도다시금 인식하게 되었다. 천사를 가리키는 말이 이렇게 많았을 줄이야...또 이 책은 미술사의 흐름에 따르면서도당시의 사회적 배경, 시대, 공간, 공동체가 움직이던 질서에 바탕해 작품과 사조를 분석한다. 묘사 대상과 화가의 인간적 매력에 또한 주목한다.가령 18세기에 수많은 프랑스의 화가들이,루이 15세의 연인이었던 퐁파두르 부인의 초상화를 그렸던 점에 저자는 주목한다.루이 15세의 공식 정부였던 이 부인이 예술가와지식인의 후원자였던 점,그녀의 일생 등이 기술된다.이 책을 읽으면 이 아름다운 초상화가 단지 로코코 양식 회화에서그치는 게 아니라,묘사 대상인 풍파두르 부인, 그리고 당시의 사회상까지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전유럽을 강타하고 이후에는 동아시아에도 영향을 미친 계몽주의가,이 패트론의 영향으로 성장했다는 걸 알게 된다. 그뿐 아니라 종교화, 초상화, 풍속화, 풍경화, 네덜란드 회화 등이왜, 어떻게 유행하게 되었나,형성되었나가 알기 쉽게 기술된다. 사실 이런 거 써주는 책 많이 없었다.나는 7장 풍경화 파트가 특히 재미있었다.종교화와 필사본에 등장했던 사실적인 풍경에 대한 분석,주제와 풍경이 역전된 현상도 콕 짚어낸다.분류법도 한번에 머리에 들어온다.네덜란드의 풍경화를 사실적인 풍경화,이탈리아의 풍경화를 이상적인 풍경화로 분류한 점이다.18세기 영국 풍경화, 19세기 프랑스 인상파 전야까지 읽고 나면풍경화라는 키워드로 유럽 역사와 사회, 예술을 모두 훑은 기분이 든다.쉽게 읽히면서도 머리에 남는 게 많아서 배부른 기분이랄까?때로 문제제기도 하면서, 배경을 상세하게 설명하기 때문에 결코 주입식도 아니다.한마디로 말해 이 책은 <그림을 읽는 법>을 배우는 책이다.허들이 높지 않으면서도읽고나면 뿌듯해진다.초심자도, 또 전공자도 일독할 만한 책.역주도 상세해서 이해하기 쉽다.사실 조금 더 깊이있게 두꺼운 책으로 나왔어도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든다.저자의 상큼한 시각을 그만큼 더 알고 싶어진다.
우리가 지금까지 지나치게 감성에 의지해서 그림을 봤다고?
‘명화의 할 말’ , ‘명화의 불평’ 이란 게 도대체 무엇일까?

서양 미술사를 고대 그리스부터 한번 훑어보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지만 곰브리치나 잰슨이 서술한 방대한 분량의 책 앞에서 시작하기도 전에 지레 겁을 먹은 경험이 있는 사람들, 혹은 이제 막 명화를 보는 데 재미를 붙인 사람들을 위해 서양 미술의 ‘메시지’나 ‘의도’를 쉽고 친절한 문체로 풀어낸 책이다. 고대 그리스에서 인상파까지, 서양 미술사의 굵직한 주제와 변천과 계보를 한눈에 읽을 수 있다.

저자는 현재 일본에서 대중을 상대로 강연과 집필을 왕성하게 하고 있는 서양 미술사가이다. 2400년의 미술사를 한 권에 망라하여 스스로도 ‘대담한 기획’이었다고 고백한 이 책은 2007년 일본에서 출간될 당시 적지 않은 화제를 불러 모았다. ‘감성으로 미술을 본다’라는 기준이 만연해 있는 상황에서 감성만으로 근대 이전의 서양 미술을 보는 건 한마디로 말해서 불가능하다 는 다소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한다.

그 시대의 정수essence를 파악하라! . 왜 근대 이전의 서양 미술을 감성만으로 본다는 게 불가능한지, 왜 미술은 보는 것이 아니라 읽는 것인지 대해서 위트 있고 친근한 문체로 설명한다. 미술을 취미나 교양으로 향유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이 책을 통해 대략적인 각 시대의 정수만 알아도 서양 미술이 가진 즐거움과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지은이의 말

1장 서양 미술의 탄생
아르카익 시대, 인간 중심의 문명 알몸을 드러낸 남자, 옷을 입은 여자
고전 시대, 그리스 문명의 황금기 헬레니즘 시대, 로마로 계승된 그리스 문명
사실성을 고려한 로마의 조각 그리스도교 미술의 탄생과 발전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고딕 양식

2장 피렌체에서 꽃피운 르네상스
미술의 힘으로 국민의 사기를 높이다 그리스도교 인문주의의 상징, 보티첼리의 「봄」
르네상스 정신을 선언한 묘소 미켈란젤로의 「성가족」과 가족애의 등장
철학의 신앙의 완전한 일치, 「아테네 학당」 화가에서 예술가로 승화

3장 그리스도교 회화의 변용
네덜란드 회화의 조금 색다른 재미 숨겨진 상징주의 다재다능한 얀 반 에이크
피렌체에 미친 후스의 영향 염세주의자이자 엄격한 도덕주의자 보스
종교개혁의 발상지 독일 독일 미술의 개혁자 뒤러 풍경화와 정물화의 등장
정물화의 선구자 아르첸 도덕적 우의를 탐구한 브뤼헐
17세기 네덜란드 회화의 황금기 바니타스라는 주제 미술계의 슈퍼스타 렘브란트

4장 얼굴, 초상화로 쓴 전기
초상화의 수요 증가 측면상에서 4분의 3 각도 정면상으로
초상화의 개척자 얀 반 에이크 아름다운 미소 「모나리자」
프랑스 르네상스의 아버지 프랑수아 1세 헨리 8세의 정면 초상화
스페인 합스부르크가의 창시자 카를 5세턚130 처녀 여왕 엘리자베스 1세
여신으로 분장한 초상화 네덜란드의 집단 초상화 프랑스 고전주의의 거장 푸생
바로크 회화의 왕 루벤스 영국 초상화의 기초를 다진 반 다이크
초상화로 재색을 뽐낸 퐁파두르 부인 초상화에서 유행 패션을 선보인 마리 앙투아네트
나폴레옹의 야심이 엿보이는 초상화 영국 화단을 이끈 레이놀즈와 게인즈버러

5장 천사와 큐피드
성애의 신 큐피드 큐피드는 어떤 모습일까 작고 귀여운 남자아이 퓨토
늘 다정하지만은 않은 천사 천사의 등급 천사는 얼마나 존재할까
그림 속 천사 이교의 신으로부터 이미지를 빌려 쓴 천사
퓨티, 재등장!

6장 너무 매혹적인 네덜란드 회화
17세기 네덜란드의 경제 호황 풍속화의 탄생 순간의 표정을 그린 할스
네덜란드를 대표하는 여성 화가 레이스테르 여관 주인 얀 스텐
베르메르의 기품 있는 풍속화 시민 사회의 딜레마

7장 풍경화의 탄생과 변천
종교화와 필사본에 등장한 사실적 풍경 실제 풍경 레만 호수를 그린 종교화
주제와 풍경의 역전 현상 사실적 풍경화가 탄생한 네덜란드
이상적 풍경화가 탄생한 이탈리아 그랜드 투어 기념품
클로드 로랭의 풍경식 정원 18세기 영국의 풍경화
19세기 프랑스 인상파 전야

8장 인상파, 모던 아트의 시작
인상파의 도전장 혼란의 시대를 살았던 인상파 현대미술의 문을 연 쿠르베
전형적인 파리지앵 마네 평생 빛을 그린 모네 인상파의 사려 깊은 친구 바지유
인생의 기쁨을 그린 르누아르 온후한 무정부주의자 피사로
파리의 빛과 그림자를 그린 드가 인상파의 홍일점 모리조
인상파를 미국에 소개한 커샛 인상파에서 후기 인상파로, 그리고 그 후

옮긴이의 말
참고문헌